메뉴 건너뛰기

참된 믿음의 길

2017.11.19 18:04

PastorShawn 조회 수:9

참된 믿음의 길

죤 파이퍼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누가복음 10:21)

믿을 만한 증언을 전해 들었기에 무언가를 믿는 것과, 직접 그 영적인 아름다움을 맛보고 이해했기 때문에 무언가를 믿는 것은 정신적 혹은 영적으로 반드시 동일한 경험은 아닙니다.

단지 증언에만 기초하여 믿는다면, 그 진리를 기뻐하거나 그 영적 아름다움을 보지 못하면서 진리에 단지 찬동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당신이 그 영적인 아름다움을 영적으로 "맛보았거나" 혹은 "이해했기" 때문에 믿는다면, 그 믿음은 이러한 영적 아름다움에 대한 기호(taste)가 스며들어 있는 것입니다.

찰스 하지가 말하기를, "우리는 정확성과 분별력을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증언에 기초하여,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어떤 사람이 위대한 도덕적 탁월함을 가지고 있다고 믿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그 사람의 뛰어남을 직접 본다면, 우리는 다른 이유와 다른 방법으로 믿게 된다."

구원 얻는 믿음을 형성하는 것은 여기서 말한 "다른 방법으로" 믿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은 증언 뒤에 있는 실제를 맛보고 이해하는 데서 옵니다. 이는 찰스 하지가 "진리에 대한 영적 이해"라고 부른 것입니다. 그는 말하길, "이는 진리의 탁월함과 아름다움과 적합성에 대하여 성령께서 나타내 주시는 것에 의존하는 믿음이다.... 이는 진리에 대한 영적 이해, 혹은 우리 마음 안에서 진리와 함께 혹은 진리에 의해 증거하시는 성령의 증거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영적인 이해에 대해서 예를 들어 설명하기 위하여, 찰스 하지는 누가복음 10:21을 인용합니다. "그때에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시며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과 그의 사역과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진리를 외적으로 본 사람들은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많은 사람들 중에서 "어린 아이들에게는" 하나님께서 이를 계시하셨습니다. 이 계시에 의하여 그들은 이 진리를 영적으로 이해하고 맛보았고, 이를 통해 그들의 마음은 그 실제를 얼싸안고 음미하게 된 것입니다. 단지 이것이 진리이구나 하고 생각하는 데 그친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