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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조나단 에드워즈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약 2:19]"


당신이 하나님께 속하였는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우리는 어떤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받아들이셨다는 한 증거로서 무엇을 의지하고 있는지, 다음과 같은 문장들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어떤 악한 사람들처럼 나쁘지 않다면,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인정하신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하여 그들의 족보나 교회 회원인 것을 나타냅니다. 사람들에게 어떤 질문들을 하는, 보통 사용되어지는 복음 전도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질문들 중의 하나는, "당신이 오늘 죽는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왜 당신을 그의 나라로 인도해 들이셔야만 합니까?"라는 것입니다. 매우 평범한 대답은 "나는 하나님을 믿습니다."입니다. 명백하게, 사도 야고보는 다음과 같은 동일한 고백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알고 있었습니다. "나는 이러한 신앙적인 가르침들을 알고 있기 때문에, 내가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다는 것을 압니다."


물론, 야고보는 이러한 지식들이 선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것들은 선한 것일 뿐만 아니라, 또한 꼭 필요한 것들입니다. 그 누구도 하나님을 믿지 않고서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습니다. 더 말하자면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믿어야만 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이셨던 예수님과의 직접적인 경험을 그들에게 말해줄 수 있었던 사도를 실제적으로 아는 커다란 혜택을 가졌던 사람들에게는 특별히 참된 것이었습니다. 큰 죄인이면서, 야고보를 알고 있었다는 어떤 사람을 상상해 봅시다. 게다가, 그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거절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분명히 이것은 그들의 저주를 더 크게 만들었을 것입니다. 물론,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히 11:6]" 하기 때문에, 이러한 한분 하나님을 믿는 믿음만이 선한 일들의 시작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야고보는 이 믿음이 선한 것이지만, 그것은 한 사람이 구원을 받았다는 증거는 명확하게 아니라고 밝혀 주고 있습니다. 그가 의미하는 것은 이것입니다. ; "당신은 당신이 그리스도인이며, 또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다고 말합니다. 당신은 하나님이 당신을 장차 하늘나라로 인도하실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리고 당신이 하나님을 믿는 것이 그 증거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마귀들도 또한 믿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전혀 증거가 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장차 지옥에서 형벌 받을 것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마귀들은 하나님을 믿고 있으며, 당신은 그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가 존재하신다는 것을 믿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거룩하신 분이시며, 죄를 미워하시며, 진리의 하나님이 되시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가 심판을 약속하셨고, 또 그들에게 그의 원수를 갚으실 분이라는 것도 믿고 있습니다. 이것이 마귀들이 두려워 떠는 이유인데, 그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것보다 더 명확하게 하나님을 알고 있으며, 그래서 그들은 두려워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마음에 있는 그 어떤 것도, 마귀들 역시 경험할 수 있는 것이기에, 그것이 우리의 마음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라는 그 어떤 분명한 표지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논리는 쉽게 외면되어질 수 있습니다. 마귀들이 그들 안에서 그들이 하늘나라에 갈 수도 있다는,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의 증거의 어떤 것을 갖고 있거나 찾을 수 있다고 추측해 보십시오. 야고보는 이것이 틀린 것이라고 증명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얼마나 불합리한 것인지~! 성서는 마귀들이 구원의 어떤 소망도 소유할 수 없다는 것과 하나님을 믿는 그들의 믿음이 그들의 장차 받을 형벌을 결코 덜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마귀들에게는 구원의 증거가 될 수 없고,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말해도 괜찮을 것인데, 사람들에게도 역시 하나님을 믿는다는 믿음이 구원의 증거가 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1. 마귀들은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마귀들은 어떤 존재인가에 관하여 생각해 볼 때 보다 더 명확하게 보여집니다. 그들은 거룩하지 않습니다. ; 그들이 경험하는 어떤 것이든지 거룩한 경험이 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귀신들은 완전하게 악한 존재들입니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 8:44]",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요1 3:8]." 그러므로, 마귀들은 악한 영이요, 더러운 영이요, 어둠의 주관자들과 같은 명칭과 기타 여러 가지로 불려지는 것입니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엡 6:12]."

 

그러므로 마귀들의 마음에 있는 그 어떤 것도 거룩하거나 혹은 참된 거룩 그 자체로 인도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한 일입니다. 마귀들은 명백하게 하나님과 종교에 관하여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거룩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입니다. 그들의 마음이 알고 있는 것들은 그들의 마음에 영향을 줄 수는 있습니다. 실재로 우리는 마귀들이 하나님에 관하여 매우 강한 느낌들을 갖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사실, 그것은 매우 강해서 그들은 떨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성령의 사역과 아무런 관계가 없기 때문에 거룩한 감동은 될 수 없습니다. 만일 이것이 마귀의 참된 경험이라면, 사람들의 경험에서 역시 참된 것입니다.


이것을 주의하십시오. 즉, 이러한 사상들과 감정들이 얼마나 참된 것이고 진실하며 또 능력이 있는가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상관이 없습니다). 마귀들은 영적인 존재들로서 이 세상에 사는 사람들이 알 수 없는 얼마만큼 하나님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의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지식은 그 어떤 사람의 지식보다도 더 명확한 것입니다. 그들은 선한 세력(군대)들과의 전쟁에 몰두해 있기 때문에, 더욱 참된 지식을 소유합니다. 한 경우에, 예수님께서는 어떤 마귀들을 쫓아내셨습니다. "이에 저희가 소리 질러 가로되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 오셨나이까 하더니[마 8:29]." 이것보다 더 뚜렷한 경험이 어떻게 있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그들의 사상과 감정들이 아무리 참된 것일지라도, 그들은 거룩하지 않습니다.


또한 우리는 그들의 사상이 거룩한 것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들이 그들의 사상이나 감정들을 거룩하게 만들지는 못한다는 것을 알아야만 합니다. 마귀들은 하나님께서 존재하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8:29은 그들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던 것보다 더 많이 예수님에 관하여 알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예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미래의 어느 날 그들을 심판하실 것이라는 것을 완전히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거룩하고 영적인 것들에 관하여 참되고 진실하며 능력 있는 사상과 감정들이 그 마음에 하나님의 은혜라는 증거가 전혀 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마귀들은 이러한 것들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지옥에서의 영원한 심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만일 사람들이 다만 마귀들이 갖고 있는 것들만 소유하고 있다면, 그들은 동일한 방법으로 고통을 겪을 것입니다.


2. 하나님에 관한 지식만으로는 구원의 증거가 결코 될 수 없습니다.

 

우리들은 이러한 진리에 기초한 여러 가지 결론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첫째로, 사람들이 하나님과 성경에 대하여 아무리 많이 안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결코 구원의 확실한 표지는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타락 전의 마귀는 광명한 계명성이었고, 불꽃같았으며, 능력과 지혜에서 탁월한 존재였습니다.(사 14:12, 겔 28:12~19) 명백히 천사장들 중의 하나로서, 사탄은 하나님에 관하여 많이 알고 있었습니다. 이제 그가 타락하였을 때, 그의 죄는 전에 있었던 그의 기억들을 훼손하지 못했습니다. 죄는 영적인 본성을 분명히 파괴했지만, 그러나 기억력과 같은 자연적인 능력들은 파괴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타락한 천사들이 많은 자연적인 능력들을 가졌다는 것은 성서의 많은 구절에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에베소서 6:12에서는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성서는 사탄을 다른 피조물보다 "매우 간교하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창3:1~2, 고후 11:3, 행 13:10) 그러므로, 우리는 마귀들이 언제나 탁월한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또 하나님,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세계, 그리고 많은 다른 것들에 관하여서 많은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태초에 그의 직분은 하나님 앞에서 한 천사장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이해하는 것이 언제나 그의 첫 번째 중요한 일이었다는 것은 자연스러울 뿐입니다. 그리고 모든 그의 활동이 이러한 영역에서의 사상과 감각과 지식과 관계가 있다는 것도 역시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하나님의 면전에서 천사들 중의 하나가 되는 것이 그의 원래의 직분이었기 때문에, 그리고 죄가 기억을 훼손하지 않기 때문에, 사탄은 다른 어떤 피조물에 관하여서보다 하나님에 관하여 더 많이 안다고 하는 것은 명백한 일입니다. 타락 후에, 우리는 유혹하는 자나 기타 악한 모습으로서의 그의 활동들에서, 마귀가 그의 지식을 늘리는 일과 그것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일에 그의 시간을 사용하여 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의 거짓말의 간교함은 그가 얼마나 영리한 존재인가 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정말 그는 사실들에 관한 실제적이며 또 참된 지식으로 너무나 능숙하게 그의 사기행위를 잘 다루어왔습니다.


이러한 하나님과 그의 사역에 대한 지식은 태초에서부터였습니다. 사탄은 욥기 38:4~7이 보여주는 대로 창조 때로부터 그곳에 있었습니다.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었느냐 네가 깨달아 알았거든 말할지니라. ..... 그 때에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하였었느니라."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만드셨던 방법에 관하여 분명히 많이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주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들을 그가 어떻게 통치하시는지 역시 분명히 알고 있었습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사탄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서 어떻게 그의 구원의 계획을 이루어 나가시는가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악의 없는 방관자로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적극적인 원수로서 말입니다. 그는 아담과 하와, 노아와, 아브라함, 그리고 다윗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사역을 보았습니다. 그는 사람들의 구주이시며, 인간의 몸을 입고 나타나신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 관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이 분명합니다. 그가 얼마나 가까이에서 그리스도를 지켜보았는지요? 얼마나 주의 깊게 그의 기적들을 지켜보았고 또 그의 말씀들을 경청했는지요? 이것은 사탄이 그리스도의 사역을 스스로 대항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탄이 그리스도의 사역이 성공적으로 펼쳐지는 것을 보는 것은 그의 고통과 고뇌였습니다.


사탄은, 그리고 나서, 하나님과 하나님의 사역에 관하여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하늘나라를 직접 경험하여서 알고 있습니다. 그는 지옥의 첫 번째 거주자로서 개인적인 지식으로 지옥도 역시 알고 있는데, 그는 지난 수천년동안 그 고통을 경험했습니다. 그는 성서에 관하여서 탁월한 지식을 갖고 있음이 분명한데, 최소한, 우리는 그가 우리의 구세주를 유혹하려고 시도할 정도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는 우리의 구세주를 대항하여 그가 싸워야 할 전쟁터인 사람들의 마음을 연구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마귀가 사람들을 속이면서 여러 세기를 걸쳐서 어떤 수고와 노력과 관심을 기울였었는지! 하나님의 사역과 인간의 마음에 관한 그의 지식과 경험을 가진 존재로서만, 그는 참된 종교를 그렇게 흉내 낼 수 있었고 광명의 천사로 스스로를 변형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고후 11:14)


그러므로 우리는 누군가가 증명할 수 있다고 하는 하나님과 종교에 관한 어떤 분량의 지식도 그들의 죄로부터의 구원을 가져다 줄 수 없다는 것을 고찰할 수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성서, 하나님, 그리고 삼위일체에 관하여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이루신 사역에 관하여 설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구원의 방법과 죄인들의 마음에서 활동하시는 성령의 사역에 관하여 말할 수 있고, 어쩌면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는가를 다른 사람들에게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일마저 말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이 모든 일들은 교회를 세울 것이며 이 세상을 계몽할 것이지만, 그러나 한 사람의 마음속에서,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의 확실한 증거는 (절대로) 아닙니다.

사람들이 성서에 단순히 동의한다는 것이 구원의 확실한 표지가 아니라는 것도 또한 고찰되어질 수 있습니다. 야고보서 2:19에서는 귀신들이 정말로 거짓 없이 진리를 믿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한 하나님이 계신 것을 믿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서의 모든 진리에 동의합니다. 마귀는 이교도가 아닙니다. 그의 모든 신앙의 내용들은 진리 안에 굳건하게 세워져 있는 것입니다.


성경이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을 믿는 것에 관하여 말씀할 때에, 마음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의 증거로서 성서가 의미하는 것은 단순하게 진리에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종류의 믿음을 의미한다는 것이 반드시 이해되어져야만 합니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자니[요- 5:1]." 이러한 다른 종류의 믿음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딛 1:1]"이라고 불려지는 것입니다. 진리를 영적으로 붙잡는다는 어떤 것이 있는데, 그것은 후에 계속해서 설명하도록 할 것입니다.


3. 종교적인 경험은 구원의 증거가 결코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강력한 종교적인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그들의 마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역의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종종 이러한 경험들은 사람들에게 영적인 세계와 거룩한 존재의 실재가 중요하다는 감각을 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 역시 구원의 확실한 증거는 아닙니다. 귀신들과 저주받은 인간들은 그들의 마음가짐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많은 영적인 경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영적인 세계에서 살고 있고, 직접적으로 그것이 무엇인가를 봅니다. 그들의 고통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구원의 가치와 인간 영혼의 가치를 그들에게 보여줍니다. 누가복음 16장의 설교는 이것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는데, 고통 중에 있는 사람이 이 고통의 장소를 피하라고 그의 형제들에게 말하기 위하여, 나사로가 보내질 수 있도록 간청하고 있습니다. 의심할 것 없이 지옥에 있는 사람들은 이제 영원의 광대함과 인생의 짧음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갖습니다. 그들은 영원한 세계의 경험과 비교해 볼 때에 이생의 모든 일들이 중요하지 않은 하찮은 것이라는 사실을 완전하게 확신합니다. 사람들은 이제 지옥에서 시간의 귀중함과 복음을 들을 수 있는 특권을 가진 사람들의 놀랄만한 기회들에 대한 탁월한 판단력 소유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죄와 기회들을 소홀히 한 것과 하나님의 경고들을 무시한 것의 미련함을 완전하게 깨닫습니다. 죄인들이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여 그들의 죄의 마지막 결과를 발견하게 될 때에,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습니다."(마 13:42) 그러므로, 가장 강력한 종교적인 경험들조차도 그 마음에서 하나님의 확실한 구원의 표지가 될 수는 없습니다.

 

마귀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은 또한 하나님의 위엄과 능력에 관한 강한 감각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대부분 그의 원수들을 향한 신성한 처벌의 시행에서 완전하게 보여집니다.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롬 9:22] 마귀들은 공포로 두려워 떨면서, 하나님의 위엄의 가장 강한 감각 아래에서, 그들의 최후 심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물론, 그들은 지금 그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에 "주 예수께서 그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살후 1:7] " 그것은 보여질 것입니다. 그 날에, 그들은 하나님의 임재로부터 도망쳐 달아날 수 있기를 소원할 것입니다.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계 1:7]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의 영광중에 계시는 그를 볼 것입니다. 그러나 명백히, 그를 보는 모든 사람들이 구원받지는 못할 것입니다.


4. 반대#1-사람들은 귀신들과 다르다.

 

이제 어떤 사람들이 이 세상에 있는 불신앙의 사람들은 마귀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말하면서, 이 모든 것을 반대할 것이라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들은 다른 환경 아래에 있고 다른 종류의 존재들입니다. 어떤 반대자는 말할 것입니다. "귀신들에게 보이는 것과 속한 그러한 것들이 사람들에게는 미래의 것들입니다. 그 외에도, 사람들은 육체를 갖고 있는 불리한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영혼을 얽어매고 사람들이 영적인 것들을 직접적으로 보는 일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귀신들이 하나님의 일들에 관한 탁월한 지식과 개인적인 경험을 정말 갖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리고 은혜가 전혀 없을지라도, 그 결론은 나에게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또는 다른 방향으로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즉, 만약 사람들이 이생에서 이러한 것들을 갖고 있다면, 그것은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하나님의 확실한 은혜의 표지가 된다고 해도 당연히 괜찮을 것입니다."

 

그 대답으로서, 이생에서의 그 어떤 사람도 마귀들이 그것들을 소유한 것처럼, 그러한 정도(amount, 量)로는 이러한 것들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 누구도 귀신들이 두려워 떠는 것처럼, 같은 정도(amount, 量)의 두려움을 가지고 떨지는 않습니다. 이생에서 그 누구도 마귀가 갖고 있는 종류의 같은 지식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귀신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은 영원의 광대함과 다른 세상의 중요성을 어떤 산사람들보다도 더 많이 이해하고 있고, 따라서 그들이 더욱 구원을 갈망하리라는 것은 명백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생에서 사람들이 마귀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의 그러한 동일한 종류의 것들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동일한 지적인 시야와 견해와 감정, 그리고 지성과 마음에 관한 동일한 종류의 인상을 갖고 있습니다. 사도 야고보에게 있어서 그것은 설득력 있는 주장인 것을 주의해야만 합니다. 그는 만일 사람들이 한분 하나님을 믿는 것이 하나님의 증거라고 생각한다면, 귀신들도 동일한 것을 믿기 때문에, 그것은 증거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야고보는 믿는 행위만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또한 그들의 믿음과 함께 나아가는 감정들과 행동들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두려워 떤다는 것은 마음으로부터의 감정을 나타내는 본보기가 됩니다. 이것은 만일 사람들이 (귀신들과) 같은 종류의 지적인 시야를 가지고 동일한 방법으로 마음에서 응답한다면, 그것은 은혜의 그 어떤 확실한 표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이 세상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는가 하는 것과 또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의 은혜를 얻지 못하는가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들에게 어떤 정도로까지 자신을 나타내시는지 정확하게 말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그들의 마음에서 얼마나 많이 응답할 수 있는가 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일 한 사람이 어떤 정도의 종교경험이나 진리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반드시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매우 말하고 싶어집니다. 혹 어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에 은혜를 갖고 있는 어떤 사람들보다 더 큰 경험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양(amount, 量)의 관점으로 경험이나 지식을 살펴보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그 마음에 성령의 참된 사역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다른 종류의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반대#2-사람들은 귀신들이 소유할 수 없는 종교적인 감정을 소유할 수 있다.

 

이 점에 있어서, 어떤 사람들은 "나는 당신에게 동의합니다. 나는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 그의 엄위와 거룩을 본다는 것, 또 예수께서 죄인들을 위하여 돌아가셨다는 것을 아는 것이 내 마음에서 은혜의 증거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는 귀신들도 역시 이러한 것들을 알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이 갖지 못한 것을 갖고 있습니다. 나는 기쁨과 평화와 사랑을 갖고 있습니다. 마귀들은 그것들을 소유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내가 구원받았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야만 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사상을 대답할 것입니다.

 

예, 당신이 귀신이 갖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어떤 것을 갖고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귀신이 소유할 수 있다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의 사랑과 기쁨과 기타의 경험은 그들이 그들 안에서 귀신들과 다른 어떤 이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다른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들의 느낌들의 이유나 기원은 동일합니다. 이것이 왜 이러한 경험들이 귀신들의 것보다 더 나을 것이 없는가 하는 이유입니다.

 

좀 더 설명하면: 귀신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에 관하여 전에 논의되어진 모든 일들은, 자연적인 이해력(natural understanding)과 자애(self-love, 自愛)라는 두 가지 중요한 원인에서 비롯됩니다. 그들이 그들 자신에 관하여 생각할 때에, 이 두 가지 일들이 그들의 감정과 응답이 어떤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자연적인 이해력은 죄악된 상태에 있는 동안에, 그들이 그들에게 하나님이 거룩하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무한하시고, 그들은 제한적입니다. 하나님은 능력이 많으시고, 그들은 연약합니다. 자애는 그들에게 종교와 영원한 세계와 구원을 갈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감각을 줍니다. 이러한 두 가지 원인들이 함께 일할 때에, 마귀와 저주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두려운 엄위를 인식하게 되는데, 그들은 장차 그들의 심판자가 되실 그 분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이 완전하며 그들의 형벌은 영원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감각들을 가지고, 이러한 두 가지 원인은 함께, 그 심판의 날에 그들의 고통을 가져올 것입니다. 그 때에 그들은 그리스도와 그의 성도들의 외적으로 드러난 영광을 볼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귀신들이 갖지 못한, 기쁨과 평화와 사랑을 느끼는 이유는 그들의 마음의 어떤 차이점 때문이라기보다는 그들의 상황에 기인한 것이기 쉽습니다. 그들의 마음에 있는 원인들은 똑같습니다. 한 예로, 성령은 지금 모든 인류가 할 수 있는 만큼 악하여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세상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고후2:7). 이것은 귀신들과 비교가 되는 것인데, 그들은 언제나 할 수 있는 만큼 정말 악한 존재들입니다. 게다가, 그의 자비 안에서 하나님은 곡식을 위한 비와(마5:45), 태양의 열 등과 같은 것들을 모든 사람들에게 선물로 주십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종종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개인적인 관계나 즐거움, 음악, 좋은 건강, 그리고 그와 같은 것들을 가져다주는 많은 것들을 받습니다.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소망의 소식을 듣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구세주를 보내셨고, 그 분은 죄인들을 위하여 돌아가셨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사람들의 자연적인 이해력은 그들에게 귀신들이 절대로 느낄 수 없는 것들을 그들이 느끼도록 합니다.


자애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강력한 힘인데, 너무 강해서 은혜 없이도 사람들이 그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사랑하도록 합니다. "너희가 만일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뇨 죄인들도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느니라[눅 6:32]" 하나님께서 자비하시다는 것을 이해하고, 또 그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만큼 악하지 않다는 것을 아는 어떤 사람이, 그러므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만일 당신의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 하나님께서 당신을 사랑하신다는 느낌으로부터이든지, 또는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위하여 돌아가셨다는 것을 들었기 때문이라든지, 아니면 그와 비슷한 어떤 것이라면, 당신의 하나님을 향한 사랑의 근원이 오직 자애(self-love)에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귀신들의 마음도 마찬가지로 지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귀신들의 상황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들은 그들의 사악함에서 제어되지 않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원수가 되시며 언제나 그럴 것이라는 것도 압니다. 그들은 어떠한 소망도 없음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들은 여전히 활동적이며 싸우고 있는 것입니다. 잠깐만 생각해 보십시오. 만약에 그들에게 사람들이 갖고 있는 소망의 일부분이라도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만약에 그들의 하나님에 관한 지식으로 그들의 사악함이 제어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하나님의 심판에 관한 그의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만일 귀신이 갑자기 하나님이 그의 친구가 될지도 모른다고 상상하도록 인도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즉, 하나님께서 그를 용서하시고, 그를, 죄와 모든 것을 하늘나라로 인도하실 수 있을까요? 우리는 기쁨과 경탄과 감사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그들을 돕는 사람들을 사랑한다고 할지라도, 이 귀신이 하나님을 더 크게 사랑하는 자가 되려고는 절대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감정이 그토록 강력하고도 신실한 원인이 된다고 밖에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속고 있다는 것은 이상한 일입니까? 특히 사람들은 이러한 기만을 증진하는 귀신들과 관계를 가지면서 계속 그렇습니다. 그들은 이제 여러 세기동안 그것을 증진시켜 왔고, 그들은 슬프게도 그것에 매우 능숙한 것입니다.


6. 참된 영적인 경험은 다른 근원을 갖는다.


이제 우리는 만일 이러한 모든 다양한 경험들과 감정들이 귀신들도 가능한 것에 불과한 것에서 유래하는 것이라면, 참으로 영적이고 거룩한 것들은 어떤 종류의 경험인지, 그 질문까지 왔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확실한 표지로서 내 자신의 마음에서 무엇을 찾아야만 할까요? 그것들이 성령으로부터 유래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어떤 차이점들입니까?

이것이 그 대답입니다; 마음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한 표지들이 되는 그러한 감정들과 경험들은 마귀들의 원인과 또 그 결과 속에서 나타나는 그들의 경험과는 다른 것입니다.

 

그들의 원인은 하나님께 속한 것들의 저항할 수 없는 압도적인 거룩한 아름다움과 사랑스러움의 감각입니다. 어떤 사람이 그 마음에서 이해하거나, 혹은 더욱 좋게, 그가 하나님의 아름다움에 포로가 되어버린 자신의 마음을 느낄 때, 이것은 하나님의 사역의 틀림없는 표지입니다. 지옥에서 귀신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은 이것을 알지 못하고, 이것의 가장 미미한 부분도 경험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이 타락하기 전에는, 귀신들은 하나님에 관한 이러한 감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타락에서, 그들은 그것을 잊어버렸는데, 오직 그 한 가지는 하나님에 관한 그들의 지식을 잊어버릴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귀신들이 하나님께서 얼마나 능력이 많으시며, 그리고 그의 정의, 거룩, 등등에 관하여 매우 명확한 지식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에 관하여 많은 사실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에 관하여서는 어떠한 단서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그들은 소경이 색깔에 관하여서 아는 것보다 더 많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에 관하여서 알 수가 없습니다. 귀신들은 하나님의 두려우신 엄위에 대하여 강한 느낌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의 사랑스러움을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수천년동안 인류역사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사역을 지켜보았습니다. 정말로 가장 세미한 주의를 가지고 말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의 아름다우심의 한줄기의 빛도 보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에 관하여 얼마나 많이 알고 있을지라도(우리는 그들이 정말 매우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들이 갖고 있는 지식은 그들을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영적으로 아는 더 높은 이곳으로 절대로 이끌지는 못할 것입니다. 반대로, 그들이 하나님에 관하여 더 알아갈수록, 그들은 더욱 그를 미워합니다. 하나님의 아름다우심은 먼저 그의 거룩이나 도덕적인 뛰어나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은 그들이 가장 미워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귀신들은 그를 미워합니다. 사람들은 만일 하나님께서 보다 덜 거룩하시다면, 귀신들은 그를 덜 미워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의심할 것 없이, 귀신들은 어떤 거룩한 존재라도 미워할 것이고, 그가 어떤 존재였을지라도 달리 그렇게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한하게 거룩하시고 지혜로우시며 능력이 많으신 이 분을 그들은 분명하게 보다 더 많이 미워합니다.

 

오늘날도 살아있는 그와 같은 사람들을 포함하여, 악한 사람들은 심판의 날에 그곳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주님의 아름다우심과 사랑스러우심을 제외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보아야만 하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말할 수 있는 예수님에 관한 것이 한 가지도 없는데, 그 광명한 날에 가장 강한 빛 안에서 그들 앞에 놓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악한 자들은 예수께서 "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막 13:26] " 볼 것입니다. 그들은 그의 드러난 영광을 볼 것이고, 그 영광은 우리가 이제 어떻게든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욱 더 위대한 것입니다. 당신은 악한 자들이 예수께서 누구인가를 모두 완전하게 확신할 것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들이 그들의 모든 죄악들이 다시 보여지고 재평가될 때에, 그들은 그의 전지하심에 관하여 확신할 것입니다. 그들의 말들이 알려 질 때에, 그들은 직접적으로 그리스도의 정의를 알 것입니다. 모든 무릎이 꿇어지고, 모든 혀가 예수를 주로 고백하게 될 때에[빌 2:10~11], 그의 권위는 완전히 깨달아질 것입니다. 신적인 권위는 악한 자들이 지옥으로 던져지고, 그들의 고통과 죽음의 영원한 상태로 들어가게 될 때에[계 20:14~15],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그들에게 인상을 남길 것입니다. 그러한 일들이 일어날 때, 그들이 예수님의 아름다우심을 보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아무리 진실하고 능력 있는 것일지라도, 하나님에 관한 모든 그들의 지식은 무가치한 것이 될 것이고 또 아무것도 아닌 것만 못한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그리스도의 사랑스러우심을 보는 것이 성령의 구원하시는 은혜와 귀신들의 경험 사이에 구별을 만드는 것입니다. 참된 그리스도의 경험을 만드는 이러한 시각이나 감각은 그 밖의 다른 모든 경험과 구별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복음의 뛰어난 것을 보게 될 때에, 그는 거룩한 선택받은 사람들이 그것 위에 기초를 두고 있는 하나님의 아름다우심과 사랑스러우심을 느낍니다. 그의 마음은 그것이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확신하며, 그는 그의 마음을 다하여 그것을 믿습니다. 바울 사도가 고린도후서 4:3~4절에서 말한대로 "만일 우리 복음이 가리웠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운 것이라.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다시 말하면, 이전에 설명했던 대로, 불신자들은 한 복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에 관한 사실들을 이해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빛(light)을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 복음의 빛은 그리스도의 영광인데, 그의 거룩과 아름다우심입니다. 우리가 방금 읽은 말씀 그 다음에 바로, 고린도후서 4:6에서, "어두운 데서 빛이 비취리라 하시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명확하게, 그것은 우리가 복음의 아름다움을 알 수 있도록 하고 또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하는 믿음을 얻도록 하는, 우리의 마음 안으로 비춰지는 신적인 빛입니다. 이러한 초자연적인 빛은 우리들에게 그리스도의 최상의 아름다움과 사랑스러우심을 보여주고,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구세주로서 그의 충족함을 확신하도록 합니다.

 

오직 그와 같은 영광스럽고 위엄 있는 구세주만이 우리와 같은 죄로 가득한 지옥에 합당한 죄인들과 무한히 거룩하신 하나님과의 사이에 서 계시면서 우리의 중재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자연적인 빛은 다른 방법으로는 달리 얻을 수 없는 확신케 하는 그리스도의 감각을 우리들에게 줍니다.


7. 참된 영적인 경험은 마음을 변화시킨다.


어떤 가장 사악한 죄인이 그리스도의 신성한 사랑스러우심을 보게 될 때에, 그는 왜 하나님께서 그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그에게 관심을 갖고 계셔야만 하는지 더 이상 깊이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전에 그는 왜 그리스도의 보혈이 죄인들의 형벌을 갚아주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는 그리스도의 보혈의 귀중함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왜 가장 악한 죄들을 위한 속죄물로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가치가 있는지를 알게 됩니다. 이제 그 영혼은 그가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 하는 것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보혈과 순종과 중보 위에 하나님께서 놓아두신 그 가치 때문에, 하나님에 의하여 받아들여지는 것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와 부요함을 보는 것은 가련한 죄악의 영혼이 어떤 설교에서나 책자에서 결코 찾을 수 없는 쉼을 줍니다.

 

어떤 사람이 그 자신의 눈으로 신앙과 신뢰의 합당한 기초를 보게 될 때에, 이것이 구원하는 믿음인 것입니다.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요 6:40]."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저희는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지금 저희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것이 다 아버지께로서 온 것인 줄 알았나이다. 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저희에게 주었사오며 저희는 이것을 받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참으로 아오며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믿었사옵나이다 [요 17:6~8]."

 

사람들의 의지를 사로잡고 그 마음을 끌어당기는 것은 이와 같은 그리스도의 신적인 아름다움을 보는 시각입니다. 그의 영광중에 하나님의 드러난 위대함을 보는 시각은 사람들을 압도할 것인데, 그들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할 것입니다. 이것은 심판의 날에 보여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 날에 사악한 자들은 하나님 앞에 이끌려 나올 것입니다. 그들은 정말로 압도당할 것이지만, 마음의 적의는 지속되는 의지의 충만한 힘과 저항으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마음속에 비춰진 하나님의 도덕적이고 영적인 영광 그리스도의 최상의 사랑스러우심의 순수한 빛은 모든 적의를 압도합니다. 그 영혼은 마치 전능한 능력에 의해서인 것처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경향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이제 그 영혼은 단순히 이해하는 차원에서 뿐만이 아니라 그의 전존재로서, 사랑하는 구세주를 받아들이고 포옹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아름다우심의 감각은 진정한 회심자의 삶 속에 있는 참된 구원하는 믿음의 시작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그를 사랑하신다거나 혹은 그를 위하여 돌아가셨다는 어떤 모호한 감정과는 전적으로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이러한 흐트러진(희미한) 느낌의 종류들은 사람들이 그들의 죄의 심판으로부터 피할 수 있는 것에 대한 감사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사랑이나 기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적인 측면에서, 이러한 감각들은 자애(self-love)위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것 위에 전혀 근거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거짓된 신앙에 속고 있다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한편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것은 그 마음에 하나님을 향한 최고의 진정한 사랑을 불러일으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빛이 하나님의 본질의 뛰어난 사랑스러우심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것에 기초를 두고 있는 사랑은 자애(self-love)로부터 오는 어떤 것보다도 훨씬, 훨씬 더 위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자애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귀신들도 소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의 사랑스러우심을 보는 이러한 시각으로부터 오는 하나님의 진정한 사랑은 한 영혼 안에 영적이고 거룩한 기쁨을 가져옵니다. ; 그것은 하나님 안에 있는 기쁨이고, 그 안에서 크게 기뻐하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서의 기쁨은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는커녕 반대로, 그것은 오직 하나님 안에서만 존재하는 기쁨인 것입니다.


8. 참된 영적인 경험은 다른 결과들을 갖는다.


거룩한 것들에 아름다움의 시각은 하나님께 속한 것들을 추구하는 참된 소원들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이러한 소원들은 귀신들이 갈망하는 것과는 다른 것인데, 그것들은 귀신들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그들의 최후의 심판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 갈망들이 일어납니다. 즉, 그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그것이 다른 상태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아름다우심의 이러한 시각으로부터 오는 소원들은 한 아기가 우유를 사모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고 자유한 소원들입니다. 이러한 소원들이 그들의 위선들과는 그토록 다르기 때문에, 그것들은 거짓된 것들과 참된 하나님의 은혜의 경험들을 구별하도록 도와주고 있는 것입니다.

 

거짓된 영적인 경험들은 교만(자만/자기주장)을 조장하는 경향성을 갖고 있는데, 그것은 마귀의 특별한 죄였습니다.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딤전 3:6]" 교만은 그들이 종종 커다란 겸손으로 가장하여 가린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결코 피할 수 없는 거짓된 영적인 경험의 결과입니다. 거짓된 경험은 자아에 매혹되어 있고, 자아는 점점 자랍니다. 그것은 한가지나 또는 다른 방법으로 자아 그 자체를 보여주는 것으로 살아갑니다. 어떤 사람은 하나님을 향한 커다란 사랑을 소유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는 그의 사랑의 커다란 크기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그는 매우 겸손할 수가 있으나, 진실로 그의 겸손을 매우 자랑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오는 감정들이나 경험들은 정확히 정반대의 것들입니다. 마음에 있는 하나님의 참된 사역은 겸손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들은 어떤 허세나 자기를 높이는 어떤 종류의 일도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그리스도의 그 장엄하시고 거룩하신, 영광스러운 아름다우심의 감각은 교만을 죽이고 그 영혼을 겸손하게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스러우심의 빛은, 그리고 오직 그것만이, 그 영혼에게 그 자신의 추함을 보여줍니다. 한 사람이 진정 이것에 사로잡히게 되면, 그는 필연적으로 하나님을 점점 크게 만들고, 자신은 점점 작아지게 하는 과정을 시작합니다.

 

마음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의 사역의 다른 결과로서, 그 사람은 모든 죄악을 미워할 것입니다. 그리고 거룩한 마음과 삶으로 하나님께 응답할 것입니다. 거짓 경험은 어떤 정도만큼의 열심을, 심지어 보통 종교라고 불러지는 커다란 정도의 어떤 것을 불러일으킬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선한 사역을 위한 열심히 아닙니다. 그들의 종교는 하나님께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차라리 자신에게 봉사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도 야고보가 왜 그것을 스스로 다음의 바로 이 문맥에 놓는가 하는 이유입니다.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약 2:19~20]. " 다른 말씀에서, 행위들이나 선한 사역들은 마음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의 참된 경험에 의한 증거들입니다.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요1 2:4]." 마음이 그리스도의 아름다우심에 의하여 기뻐 뛰게 될 때에, 그렇게 밖에는 달리 그것에 응답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9. 그리스도의 아름다우심에 관한 시각 - 하나님의 가장 위대한 선물!


그리스도의 아름다우심의 이러한 시각으로부터 오는 내적인 선함과 참된 종교는 얼마나 뛰어난 것인지! 여기에 당신은 하늘에 있는 성도들과 천사들의 가장 놀랄만한 경험들을 갖고 있습니다.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최선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미천한 피조물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하나님 자신의 아름다우심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벧후 1:4]."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예케 하시느니라[히 12:10]." 이러한 신적인 사역의 능력 때문에,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이 상호내주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요1 4:16]."

 

이러한 특별한 관계는 사람으로 하여금 존재하는 다른 피조물처럼 행복하고 복된 것에 휩쓸리도록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사(선물)인데, 그는 그것을 그가 특별한 호의를 가진 사람들에게만 나누어주십니다. 금과 은과 다이아몬드와 세상의 왕국들은 하나님에 의하여 개나 돼지로 성서에 불러지는 사람들에게 주어집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아름다우심을 바라보는 이러한 위대한 선물은 그의 가장 친애하는 자녀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특별한 복인 것입니다. 인간은 이러한 선물을 줄 수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께서만이 그것을 주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선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획득하시려고 죽으신 특별한 선물입니다. 그것은 그의 영원한 사랑의 표시이며, 그의 사역의 최선의 열매, 그리고 그의 보혈의 가장 고귀한 가치입니다.

 

이 선물(은사)에 의하여,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욱, 성도들은 이 세상에서 빛처럼 빛납니다. 이 은사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욱, 그들의 위로가 됩니다. 이 은사를 소유한 영혼이 망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것은 영생의 은사입니다. 그것은 시작된 영생이며, 그것을 소유한 자는 절대로 죽지 않습니다. 그것은 떠오르는 영광의 빛입니다. 그것은 하늘로서 오며, 천국의 질(quality)을 가졌고, 그것의 지참인을 하늘나라로 인도할 것입니다. 이 은사를 가진 사람들은 광야에서 방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대양의 파도에 의하여 몹시 요동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마침내 하늘나라에 도착할 것입니다. 그곳에서 천국의 불꽃은 완전하게 되고 점점 증가할 것입니다. 하늘나라에서 성도들의 영혼은 밝고도 순전한 불꽃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의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처럼 빛날 것입니다. 아멘!